메뉴 건너뛰기

여호수아서의 기록 목적 2

정지훈 2017.05.04 09:08 조회 수 : 39

나눔날짜 2017-05-04 

여호수아서의 기록 목적을 세 가지로 나누어 봅니다.

 

첫 번째로는 땅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된 것을 보여줍니다. 약속의 땅은 오경이 지향하는 모든 행동과 사상의 목표였고 모세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부름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여호수아는 땅을 정복하는(1-12장) 일을 감당함으로 하나님의 약속이 확실하게 성취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여호수아서의 두 번째 기록 목적은 하나님의 약속을 누리려면 하나님의 은혜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인간의 책임적인 요소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특히 땅을 정복한 후에 그 땅을 분배하고 누리는 내용이 기록된 여호수아 13-21장은 이 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이 약속의 땅을 소유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점을 이미 신명기에서 땅을 소유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하여 율법의 순종 여부와 결부시킨 것을 살펴 보았습니다(신4:1,25-27, 40; 6:17-18; 8:1; 11:8; 30:15-20; 32:46-47).

여호수아서는 하나님이 땅을 주심으로 안식을 주셨고, 그 안식을 누리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은혜 외에도 인간의 책임 즉 말씀에 대한 순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그때에도 주어진 것들이 빼앗기리라고 아무도 생각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사람들은 이미 주어진 구원이 아직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성경의 말씀을 무시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이 생명을 완성해 가는 것이 우리의 비젼 이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주님께 예배드리며 그 말씀에 순종하기를 애쓰는 것이 우리의 비젼이 되길 원합니다.